2018. 1. 13. 22:22 넬리쿠 NELLYCW
삼성화제가 강남역에서 25세 에서 35세 남녀 직장인을 대상으로 보험에 대한 질문을 했습니다. 가입한 보험이 몇 개인지, 어떤 것을 보장 하는지, 한 달에 얼마를 보험료로 내고 있는지 곧바로 대답할 수 있는 사람이 별로 없습니다. 그러면 보험종류에 대한 썰을 풀어 보겠습니다. 보험의 종류는 가입 대상에 따라서 크게 생명 보험, 손해 보험, 제3보험으로 나뉘어 집니다.

1. 생명보험

생명 보험은 자연인을 가입 대상으로 합니다. 종류는 생명 보험, 건강 보험, 사회 보험, 종신 보험, 여행 보험, 신용 보험, 범죄 보험, 납치 보험, 테러 보험, 노동자 보상보험이 있습니다. 좁은 의미의 생명보험은 피보험인이 사건이나 사고로 사망하였을때 소정액을 지급하는 형태를 말합니다.

1.1. 종신보험

사망시 사망보험금이 주계약인 보험입니다. 즉, 주계약이 만기가 없습니다. 주계약인 사망보험금에 대해서는 보험의 만기가 없이 언제 죽어도 사망보험금이 지급되는 형태입니다. 그 이하 특약에는 진단금, 수술비, 입원비 등이 들어가게 되며, 주계약 사망보험금에 대한 만기가 존재하지 않아 가격대가 상당히 비싸다고 보시면 됩니다.

1.2. 건강보험

사망보험금이 주 재원이 아닌 진단금과 치료자금이 주 목적입니다. 수술비, 입원비, 진단비등이 들어 가지며, 보장 만기가 있는것이 특징입니다.



2. 손해보험

보통은 민영의료보험, 의료실비보험으로 많이 불립니다. 형태는 종신보험과 건강보험의 형태를 띄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즉, 사망보험금(상해)이 주계약 이며, 보장에 대한 만기가 있습니다. 그 이하 특약에는 진단금, 수술비, 입원비, 의료실비등이 들어가지며, 운전자 특약까지 포함되는 형태로 필수보험이라고 보시면 좋습니다.

손해보험은 사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것으로서, 넓은 의미로 일컬을 때에는 해상 보험을 포함합니다. 주로, 자동차 보험, 항공 보험, 보일러 보험, 건축업자 보험, 비즈니스 보험, 사고 보험, 농작물 보험, 풍수해 보험, DBA 보험, 장해 보험, 해외 보험, 금융 보험, 화재 보험, 재산 보험, 해양 보험, 양도 보험, 국가 보험, 무과실 보험, 애완동물 보험, 정치적 위험 보험, 오염 보험, 상금 보장 보험, 재산 보험, 구매 보험, 화산 보험 등이 있습니다.

2.2. 연금보험

노후자금으로 만들때 많이 쓰이는 보험인데, 저축형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생명보험사의 연금보험은 연금개시 시점을 정해놓으면, 그 시점부터 월 또는 연단위로 연금액을 수령받는 의미입니다. 종신형연금이라면, 사망시점까지 매월 또는 매년 수령이 가능하기 때문에 노후자금을 만드는 필수라고 보시면 좋습니다.

종류는 간단히, 복리형 연금, 변액연금, 연금저축이 있으며, 연금저축(손해보험사) 상품은 종신형 연금이 없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복리형 연금은 적립보험료를 복리형태로 이자를 지급하여, 단기에는 큰 이득을 못보지만, 장기로 가져가면 갈수록 유리한 상품입니다. 변액연금은 적립보험료를 복리형태가 아닌 주식이나 채권에 투자하여 그 수익률을 반영하는 방식입니다. 주가가 좋을때는 복리형 상품이 따라오지 못할 정도로 높은 수익률을 자랑하나, 주가가 않좋을때는 마이너스를 기록하기도 하나 연금 개시시점이 도래되면, 납입금액의 100~ 200%는 보증을 해준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2.3. 저축보험

형태는 복리형 연금과 비슷하나 그 수령방식이 만기시 일시금 수령으로 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상품은 연금으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간단히 나뉘면 이렇게 나뉘어 지는데요. 이밖에도 인덱스 연금보험과 주가지수 연금보험등 그형태는 다양하게 있으며, 각 회사별로 상품명이 상의 하여 혼돈을 가져올수 있습니다.





3. 제3보험

사람의 질병및 상해 또는 이에 따른 간병에 관하여 금전 및 그 밖의 급여를 지급할 것을 약속하고 대가를 수수하는 계약입니다.

3.1. 상해보험

피보험자가 급격하고 우연한 외래의 사고로 인해 신체에 상해를 입은 경우에 치료에 소요되는 비용및 상해의 결과에 기인한 사망 등의 위험을 담보하는 보험을 말합니다. 보험금의 종류에는 주요내용으로 상해를 입거나 그 직접결과로 사망한 경우에 지급되는 사망보험금, 후유장해가 발생한 경우에 지급되는 후유장해보험금, 입원한 경우 지급되는 입원보험금 및 통원한 경우에 지급되는 의료보험금 등이 있습니다.

보험보험회사 종류 및 종합순위

보험회사 종류 및 종합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삼성화재, 농협손해, 동부화재, 메리츠화재, 현대해상, ACE아메리칸, AIG손해, KB손해, 한화손해, 더케이손해보험이 있습니다.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민건강보험 보험료 산정 방법  (0) 2018.01.19
나노메딕스 상한가 이유  (0) 2018.01.16
로또 789회 당첨번호 당첨지역 당첨금액  (0) 2018.01.13
셀트리온 급등  (1) 2018.01.12
Booking.com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