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4. 17. 05:05 넬리쿠 NELLYC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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헝거 마케팅(Hunger Marketing)이란 의식적으로 잠재 고객을 ‘배고픔(Hungry)’상태로 만드는 마케팅 전술이다. 헝거 마케팅 뜻은 누구나 갖고 싶은 물건이 없다고 하면 더욱더 갖고 싶어하는 경향을 이용한 전술이다.
즉 헝거 마케팅은 정해진 시간에 제한된 물량만 내놓는 마케팅으로, 소비자들의 즉시구매를 촉진하는 마케팅 방식으로 입소문을 확산시킨다. 동시에 생산과 재고 관리에 큰 장점을 가진다는 평가를 받으며 점차 확산되고 있다.
헝거 마케팅은 예를 들어 수요량 10개의 상품이 있다면 10개의 상품을 다 내놓지 않고 7~8개만 내놓아 언제나 상품 부족 상태, 즉 헝거 상태로 만드는 것이다. 소비자의 수요 심리를 이용한 시장 조절 방식이다.
최근에는 트위터, 페이스북등과 같은 SNS 사용인구가 많다. 좋은소식이든 안좋은소식이든 정보는 실시간으로 퍼진다.
과자가 맛있다는 입소문이 나면서 호기심이 소비자를 자극했고, 그 호기심은 먹어보고 싶은 욕망에 불을 질렀다. 욕망은 커져 가는데 제품은 보이질 않으니 더 큰 갈증을 만들었다. 물건에 대한 배고품에 불을 질러 잠재 고객에게 더 갖고 싶은 욕구를 만들어 냈다.
샤오미의 헝거 마케팅이 대대적인 성공을 거두자 다른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들도 즉각 벤치마킹에 나섰다. 그 결과 헝거마케팅은 즉시 구매를 유혹하는 '입소문'과 '생산과 재고관리'에 큰 장점을 가지는 것으로 분석됐다.
그러나 이 같은 헝거 마케팅이 가능한 이유는 그만큼 샤오미의 스마트폰이 성능과 가격경쟁력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헝거 마케팅’은 중국뿐만 아니라 인도와 싱가포르에서도 사용돼 각각 5초, 2분 만에 한정 물량이 모두 팔리는 신기록을 세웠다.
즉 헝거 마케팅은 정해진 시간에 제한된 물량만 내놓는 마케팅으로, 소비자들의 즉시구매를 촉진하는 마케팅 방식으로 입소문을 확산시킨다. 동시에 생산과 재고 관리에 큰 장점을 가진다는 평가를 받으며 점차 확산되고 있다.
헝거 마케팅은 예를 들어 수요량 10개의 상품이 있다면 10개의 상품을 다 내놓지 않고 7~8개만 내놓아 언제나 상품 부족 상태, 즉 헝거 상태로 만드는 것이다. 소비자의 수요 심리를 이용한 시장 조절 방식이다.
최근에는 트위터, 페이스북등과 같은 SNS 사용인구가 많다. 좋은소식이든 안좋은소식이든 정보는 실시간으로 퍼진다.
▲ 허니버터칩, 해태제과
과자가 맛있다는 입소문이 나면서 호기심이 소비자를 자극했고, 그 호기심은 먹어보고 싶은 욕망에 불을 질렀다. 욕망은 커져 가는데 제품은 보이질 않으니 더 큰 갈증을 만들었다. 물건에 대한 배고품에 불을 질러 잠재 고객에게 더 갖고 싶은 욕구를 만들어 냈다.
▲ Mi4, Xiomi
샤오미의 헝거 마케팅이 대대적인 성공을 거두자 다른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들도 즉각 벤치마킹에 나섰다. 그 결과 헝거마케팅은 즉시 구매를 유혹하는 '입소문'과 '생산과 재고관리'에 큰 장점을 가지는 것으로 분석됐다.
그러나 이 같은 헝거 마케팅이 가능한 이유는 그만큼 샤오미의 스마트폰이 성능과 가격경쟁력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헝거 마케팅’은 중국뿐만 아니라 인도와 싱가포르에서도 사용돼 각각 5초, 2분 만에 한정 물량이 모두 팔리는 신기록을 세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