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3. 24. 20:56 넬리쿠 NELLYCW
저의 꿈은 글을 잘 쓰는 것입니다. 많이 부족하지만, 잘쓰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블로그에 글을 쓰는 것도 글을 잘쓰기 위해서 연습하는거라고 볼수 있습니다. 그러면 글 잘쓰는 노하우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1. 제목과 키워드에 신경 써라

네이버 검색결과값은 정확도 또는 최신순으로 노출됩니다. 따라서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있을 만한 키워드를 제목에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즉 검색엔진최적화에 가장 적합하도록 제목이나 내용에 키워드를 삽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요약하기

블로그 글을 잘 쓰기 위해서는 책이나 뉴스 기사의 핵심내용을 파악하고 요약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각종 독서법 및 글쓰기 책에서는 핵심내용과 줄거리를 파악하는 것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고 있습니다. 그만큼 중요하다는 말입니다. 보통 독서를 해도 내용이 기억나지 않거나 신문기사를 읽어도 내용이 생각나지 않는 것은 습관화가 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매일 일정 부분을 정해 요약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3. 일상을 글로 적어보기

글을 쓸 경우 가장 어려운 것이 첫문장을 쓰는 것입니다. 초보 블로거의 경우 욕심이 앞선 나머지 너무 완벽하게 쓰려고 고민을 하다 시간을 보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그냥 일상을 글로 적어보라 말하고 싶습니다. 일상을 글로 적다 보면 자신의 느낌을 자연스럽게 글로 표현하기가 쉬워지게 됩니다.

4. 글의 구조를 잡아라

신문이나 잡지기자의 글을 보면 일정한 구조가 있음을 알게 됩니다. 그 정도는 아니더라도 본인이 글을 쓸 때 기본적으로 필요한 개요나 구조를 잡고 써야 글이 산으로 가는 일이 없습니다. 글을 잘 쓰는 기자나 블로거의 글을 벤치마킹해 그대로 써보는 연습을 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5. 다시쓰기 연습하기

아무리 좋은 기술을 가지고 있어도 글 안에 자신의 색깔이 들어가 있지 않으면 생명력이 없습니다. 필력이 좋은 블로거는 자신만의 색깔이 분명하게 드러납니다. 이를 위해서는 신문이나 뉴스 기사를 자신만의 가치관과 개성을 담아 다시 써보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6. 글을 쓰는 목적을 먼저 생각하라.

내가 이 글을 작성하는 목적을 먼저 생각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글을쓰는 목적에 따라 글을 쓰는 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이는 단순한 느낌을 쓰는 것인지, 아니면 소감이나 후기를 적는지, 홍보 목적으로 글을 쓰는지, 예상 독자층은 누구인지에 달라집니다.

7. 문장에 신경을 써라.

가끔 어떤 블로그를 보면 문장으로 끝나지 않는 포스팅이 있습니다. 또한 보기 편하게 보이려고 하는지는 모르겠지만 단락 구분도 잘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좋은 글은 문장과 단락 구분이 명확합니다.

8. 딱 보면 알아야 한다.

쉽고 간결하면서 한 눈에 보기에 무슨 내용인지 한 눈에 알아보기 쉬운 글이 좋은 글입니다. 그러려면 글을 간결하게 쓰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9. 메모하는 습관

대부분의 블로그는 어떤 제품에 대한 소개를 하거나 맛집, 영화, 드라마, 여행에 대한 느낌을 포스팅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평소에 중요한 포인트를 기록해 놓지 않으면 나중에 글을 쓰려고 할 때 생각이 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메모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10. 처음과 끝을 잘 맺어라.

블로그의 처음과 끝부분에 사람들의 주의를 끌만한 재미요소를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를 고민해야 한다. 처음과 끝이 좋을 경우 글이 매우 좋은 인상을 받기 때문이다.

11. 중복이 없게 하라.

MECE(Mutually Exclusive and Collectively Exhaustive)는 항목들이 상호 배타적이면서 모였을 때는 완전히 전체를 이루는 것을 의미한다. 즉 중복이나 빠짐이 없는 것을 말한다. 포스닝 할 경우MECE원칙에 의거해서 쓰면 완벽한 글이 될 가능성이 높다.

이밖에도 좋은 글을 쓰기 위한 방법은 무궁무진 합니다. 글은 다독, 다작, 다상량 즉, 많이 읽고, 많이 쓰고, 많이 생각해야지 늘어납니다. 열심히 노력해야 겠습니다.
하이라이트 테스트

1. 동해물과 백두산이

마르고 닳도록 하느님이 보우하사 우리 보존하세

2. 동해물과 백두산이

마르고 닳도록 하느님이 보우하사 우리 보존하세

3. 동해물과 백두산이

마르고 닳도록 하느님이 보우하사 우리 보존하세

4. 동해물과 백두산이

마르고 닳도록 하느님이 보우하사 우리 보존하세
5. 동해물과 백두산이
마르고 닳도록 하느님이 보우하사 우리 보존하세
6. 동해물과 백두산이
마르고 닳도록 하느님이 보우하사 우리 보존하세
7. 동해물과 백두산이 마르고 닳도록 하느님이 보우하사 우리 보존하세
8. 동해물과 백두산이 마르고 닳도록 하느님이 보우하사 우리 보존하세
Booking.com
Comments